쿠바

홈 > 여행정보 > 국가별정보 > 아메리카

국가별정보


쿠바 Cuba

clubrichtour 0 2487


하바나대성당 구시가지 성당광장 북쪽에 위치한 대성당은 18세기 바로크 양식 건축물로 아메리카 대륙에서 가장 아름다운 건물로 꼽히며 국립 기념관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성당 외관은 바로크 양식의 웅장함을 보여주듯 화려하나 성당 내부는 외부보다는 간결하게 장식되어 있습니다. 과거 미대륙을 발견한 콜럼버스의 유해도 17~18세기 100여년간 이곳에 안치되어 있었습니다.
아르마스 광장 아르마스 광장은 수많은 박물관과 도서관 , 기념비, 콘서트 홀 등 역사적인 건축물들이 즐비해있으며 만들어진지 40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진 하바나 시민들의 휴식처입니다. 중앙에는 19세기 쿠바를 독립으로 이끈 영웅 세르페데스의 동상이 세워져 있고 아름다운 분수와 대리석으로 만들어진 벤치, 수많은 가스등이 있어 고풍스러운 정취를 느낄 수 있습니다. 대성당에서 도보로 약 10분정도 걸리며 하바나에서 가장 오래된 광장입니다.
하바나 암보스문도스 하바나 구시가지 오비스포 거리에 위치한 이 호텔은 헤밍웨이가 '누구를 위하여 종을 울리나'를 집필했던 곳으로 유명한 곳입니다. 1931년에 완공되었고 헤밍웨이는 약 7년간 이 호텔 511호에 투숙하며 이곳이 글을 쓰기 좋다고 지인들에게 늘 말하고 다녔다고 합니다. 그가 투숙했던 방에는 그가 기고한 기사와 원고의 초고 등이 전시되어 있어 많은 관람객들이 찾는 곳입니다. 호텔의 위층 루프탑에서는 대성당과 근처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습니다.
하바나 아바나는 쿠바의 수도로, 캐리비안에서 가장 큰 도시입니다. 전쟁화 혁명 등 풍파가 많았던 도시의 역사에도 불구하고 아바나는 100여 년 전 지어진 도시의 이미지가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50~60년대 식의 미국의 자동차가 거리를 활보하고, 이곳저곳 페인트칠이 벗겨진 빈티지한 건물들이 즐비하며, 스페인 식민 시절의 부흥을 알게 해주는 거대한 건축물들이 많이 남아 있습니다.
아바나는 밤이 되면 다양한 행사가 펼쳐집니다. 극장, 공연장, 나이트클럽, 콘서트장 등은 여행지에서의 피로를 싹 풀어 줄 만합니다. 또한 다른 라틴 아메리카의 도시에 비해 교통 체증도 심하지 않아 숨통이 트이는 휴가를 즐길 수 있습니다.
하바나 헤밍웨이박물관 헤밍웨이 박물관( Museo ,Memorial Ernest Hemmingway) 은 세계적인 문호인 헤밍웨이가 생전에 살던 집을 박물관으로 개조하였습니다. 하바나 시내에서 차로 약 20분 거리에 있으며 내부는 그가 살던 상태대로 보존되어 있으며 타자기나 그가 읽던 장서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하바나 럼박물관 하바나 대성당에서 약 25분정도 도보로 떨어진 럼 박물관(Havana Rum Museum)은 사탕수수 채취과정부터 증류까지 럼주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는 곳입니다. 사탕수수 운반기차와 기타 제조도구들도 전시되어 있습니다.
하바나 까뇨나소 포격식 참관 라 까바냐라고도 불리는 이곳은 과거 쿠바 정부에서 감옥으로 활용되었다가, 1959년 피델 카스트로가 이끌었던 반란군이 점령했었습니다. 이후 체게바라가 몇 달 간 요새를 감옥과 동시에 본부로 활용하면서, 많은 전쟁의 범죄자들과 정치적 문제로 수감된 이들의 처형이 이루어졌습니다. 현재는 엘모로 요새와 함께 역사 공원 단지로 이용되고 있으며, 매일 밤 9시에 식민지 시절 성벽의 문을 닫는다는 신호로서 쏘아 올렸던 포격식이 거행됩니다.
기후 내용
climate_cn
열대성기후로 건조(평균기온 25℃)
영문 국가명
country_eng_nm
Cuba
ISO 2자리코드
country_iso_alp2
CU
code3
CUB
iso_cc
192
한글 국가명
country_nm
쿠바
언어내용
lang_cn
언어명
lang_nm
주요도시내용
main_city_cn
산티아고 데 쿠바(Santiago de Cuba), 카마구에이(Camag?ey)
주요민족내용
main_ethnic_cn
백인 64.1%, 혼혈인(메스티소, 물라토) 26.6%, 흑인 9.3%
주요언론내용
mscmctn_cn
신 문 11개(Granma, Juventud Rebelde, Trabajadores, 5 de Septiembre 등) T V 방송국 8개(Cubavisi?n, Canal Havana, Tele Rebelde, Canal Educativo 등) 라디오 방송국 9개(CMQ, Radio Havana Cuba, Radio Rebelde 등)
종교내용
religion_cn
카톨릭(85%)
작성년도
written_year
2020
국가 위치
country_lc
플로리다주 남방 150㎞ 지점 카리브해
국가 수도명
country_cptl_nm
아바나(La Habana, 214만명)
국가 면적
country_area
103800
국가 면적 출처
country_area_src
('19) World Bank (최근 수정일 : 2021.07.30.)
국가 면적 설명
country_area_comment
한반도의 1/2배
현재 결과 수
currentCount
countryName
쿠바
countryEnName
Cuba
continent
미주
기본설명
basic
ㅇ 국명 : 쿠바공화국(Republic of Cuba)
ㅇ 수도 : 아바나(Havana, 214만명)
ㅇ 면적 : 110,860㎢(한반도의 1/2)
ㅇ 언어 : 서반아어
ㅇ 인종 : 백인(65.1%), 혼혈인(24.8%) 등
ㅇ 종교 : 카톨릭(85%) 등
wrtDt
2011-05-13
imgUrl
imgUrl2
un_region
Americas
un_subregion
Caribbean
timezone_name
America/Havana
utc
UTC -04:00

정치

정부형태
government_form
공화제(공산당 1당독재)
국가형태
national_form
공화국
의회구성
congress_composition
단원제 605석(인민권력국가회의, 임기 5년)
주요정당
main_party
대외정책
foreign_policy
주요인사
main_people
대통령 : Miguel Diaz-Canel(2019.10월)
외교장관 : Bruno Rodriguez Parrilla(2009.3월)

경제

GDP
gdp
106200000000
GDP 설명
gdp_desc
(2019년 기준) (출처: EIUKITA 등)
1인당 GDP
gdp_per_capita
9234
1인당 GDP 설명
gdp_per_capita_desc
(2019년 기준) (출처: EIUKITA 등)
경제성장률
gdp_growth_rate
0.6
경제성장률 설명
gdp_growth_rate_desc
(2019년 기준) (출처: EIU,KITA 등)
물가상승률
inflation_rate
4.5
물가상승률 설명
inflation_rate_desc
(2019년 기준) (출처: EIU,KITA 등)
실업률
unemployment_rate
실업률 설명
unemployment_desc
화폐단위
currency_unit
주요자원
main_resource
니켈, 코발트, 소금, 목재, 원유 등 (2019년 기준) (출처: EIU,KITA 등)
주요산업
major_industry
수출액
export_amount
1120000000
수입액
import_amount
7040000000

환경

연도
year
2020
소비자물가지수
consumer_price_idx
52.62
고용률
employment_rate
52.62
실업률
unemployment_rate
1.67
깨끗한 음용수 사용 비율
clean_water_use_rate
97
결핵 10만명 당 발병률
tuber_pr_hndrd_thsnd_ppl_outbreak_rate
6.3

치안

현재 여행경보
current_travel_alarm
자살 사망률 측정연도
suicide_death_rate_year
2019
자살 사망률
suicide_death_rate
11.92
실업률 측정연도
unemployment_rate_year
2020
실업률
unemployment_rate
1.67

연락처

영문 국가명
country_eng_nm
Cuba
한글 국가명
country_nm
쿠바
대륙코드
continent_cd
20
영문 대륙명
continent_eng_nm
America
한글 대륙명
continent_nm
미주
현지연락처정보
contact_remark

대사관 연락처

※ 쿠바는 미수교국으로, 현지에 우리 대사관 또는 영사관이 없으며, 주멕시코한국대사관이 업무를 관할하고 있습니다. (쿠바 현지에서의 사건사고 대응 및 영사서비스 제공은 영사협력원과 KOTRA아바나무역관이 가능한 범위 내에서 협조 중)
ㅇ 주소(주멕시코대사관) : Lope Diaz de Armendariz 110, col. Lomas de Virreyes, del. Miguel Hidalgo, Ciudad de Mexico
ㅇ 대표번호(근무시간 중) : (52) 55-5202-9866
ㅇ 긴급연락처(사건사고 등 긴급상황 발생 시, 24시간)

- 현지 영사협력원 : (53) 5396-3691
- 주멕시코대사관 긴급 사건사고 당직전화 : (52) 55-8581-2808


[현지 여권 재발급 관련]
ㅇ KOTRA 아바나무역관 : (53) 7204-1020

의료기관 연락처

[의료 체계]
ㅇ 쿠바는 의료 체계가 발달하여 내국인의 경우 각종 질병 및 사고에 대해 무료 진료가 가능합니다.
ㅇ 그러나 외국인은 쿠바 일반병원을 이용할 수 없으며 외국인 전용병원인 CIRA GARCIA 병원을 이용하여야 합니다.
ㅇ CIRA GARCIA 연락처

- 정식 명칭 : Clinica Central Cira Garcia
- 주소 : Calle 20 esq. 41 No. 4101 Miramar, Habana, Cuba
- 전화 : (53-7) 204-4300, (53-5) 204-2811
- 지참물 : 여권
- 병원비 수준 : 일반진료 40달러, X-ray 70달러

위험지도다운로드url
dang_map_download_url
국기다운로드url
flag_download_url
지도다운로드url
map_download_url
작성일자
wrt_dt
2022-04-14

재외공관

데이터 준비중

주한공관

데이터 준비중

입국허가

데이터 준비중

여행경보

영문 국가명
country_eng_nm
Cuba
한글 국가명
country_nm
쿠바
대륙코드
continent_cd
20
영문 대륙명
continent_eng_nm
America
한글 대륙명
continent_nm
미주
위험지도경로
dang_map_download_url
국기다운로드경로
flag_download_url
지도다운로드경로
map_download_url
경보단계
alarm_lvl
2
비고
remark
전 지역
지역유형
region_ty
전체
작성일
written_dt
2022-04-14

안전정보

국가명
countryName
쿠바
영문 국가명
countryEnName
Cuba
제목
title
쿠바 방문 시 안전 유의 안내
내용
content
쿠바 방문 시 안전 유의 안내 

○ 최근 쿠바를 여행하는 우리국민이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현지 통신사정으로 인해 국내 가족 및 지인들과 연락이 닿지 않아 여행객의 신변안전을 우려하는 민원 접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 쿠바 국제공항에 도착한 이후부터 거의 대부분의 지역에서 한국 휴대폰을 포함한 외국 휴대폰으로 통신이 불가(SNS 포함)

※ 여행객의 신분으로 현지에서 유심칩을 구매하기가 어려우며, 5성급 호텔 및 지정된 장소를 제외하고는 Wifi 서비스도 거의 불가능

○ 이에 쿠바를 방문 예정이신 우리국민들께서는 아래에 유의하여 안전한 여행을 하시기 바랍니다.

① 출발전 가족들에게 날짜별 여행계획을 알려놓고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숙소명, 주소, 전화번호, 여권 사본, 예약 항공편, 방문 예정 지역 등) 또한, 만약의 비상 상황에 대비하여 차기 행선지 및 숙소 연락처를 이전 숙소에 반드시 남기시기 바랍니다.
② 쿠바는 살인 등 강력범죄가 발생하지 않아 비교적 안전한 곳이나, 주점 등에서 낯선 사람과 술자리를 할 경우에는 술에 마약 등을 타서 정신을 잃게 한 뒤 강제추행을 하거나 소지품을 강취하는 사건이 종종 발생하고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 또한 문화가 다르기 때문에 다툼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③ 소매치기, 호텔 내에 둔 물건의 절도 등이 발생할 수가 있으니 여행에 꼭 필요한 물품만 가져가시고 여권이나 핸드폰 및 현금 관리에 주의를 기울이시기 바랍니다.
- 특히 쿠바와 우리나라는 미수교국인바, 우리나라 대사관 및 영사관이 없어 여권을 분실할 경우 주멕시코대사관을 통해 신규여권을 발급받아야 합니다. 이에 시간이 다소 소요될 수 있으니 여권을 잃어버리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④ 쿠바 특산물인 시가나 고서적 구입을 유도하는 호객행위가 많습니다. 대부분이 가짜이며 호객꾼이 강도로 돌변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 아울러, 긴급상황 발생시 아래 긴급연락처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쿠바 한국무역관(KOTRA) : +53-7204-1020
☞ 주멕시코대한민국대사관   - 대표번호(근무시간 중) : +52-1-55-5437-8587   - 긴급연락처(사건사고 등 긴급상황 발생 시, 24시간) : +52-1-55-5217-2736
☞ 영사콜센터(서울, 24시간) : +82-2-3210-0404
작성일
wrtDt
2019-05-29
첨부파일 경로
fileUrl
국가명
countryName
쿠바
영문 국가명
countryEnName
Cuba
제목
title
쿠바 여행 시 주의 사항
내용
content
  쿠바 여행 시 주의 사항  ○ 최근 쿠바를 방문하는 우리국민 여행객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즐겁고 안전한 쿠바 여행을 위해‘주의사항’및‘쿠바 안전여행 Q&A’을 붙임과 같이 안내하여 드리오니 쿠바에 방문하실 예정인 우리 국민들께서는 참고하여주시기 바랍니다.      ※ 쿠바 방문 우리국민 여행객 수는 2015년 약5,700명, 2016년 약7,500명, 2017년 약14,300명으로 증가 추세   ○ 이와 관련, 쿠바 여행시 위급상황이 발생한 경우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주멕시코대사관          +52-55-5202-9866     ☞ 사건사고 당직전화 +52-155-1391-4778     ☞ 쿠바 사건사고 민원 +53-5385-1323     ☞ 영사 콜센터 +82-2-3210-0404   
작성일
wrtDt
2018-03-15
첨부파일 경로
fileUrl
http://www.0404.go.kr/dev/fileDownload.mofa?atch_file_id=FILE_000000000017269&file_sn=1
국가명
countryName
쿠바
영문 국가명
countryEnName
Cuba
제목
title
쿠바 여행 시 주의사항 공지
내용
content
  쿠바 여행 시 주의사항 공지   ○ 쿠바 통신 사정상 쿠바 내 국제공항에 도착한 이후부터 거의 대부분 지역에서 한국 휴대폰을 포함한 외국 핸드폰으로 통신(SNS 포함)이 불가능한 경우가 다수 있습니다. - 주멕시코대사관(쿠바 관할 공관)은 쿠바로 여행하는 분들의 가족들로부터 빈번히 연락두절 신고를 접수하고 있으나, 열악한 통신사정으로 소재 파악이 불가능한 경우가 많은 상황 ※ 여행객 신분으로 현지에서 유심칩을 구입하기 쉽지 않으며, 구입하더라도 한국 휴대폰에서는 작동되지 않는 경우가 많고, 5성급 호텔을 제외하고는 Wi-fi 서비스가 거의 불가능한 상황   ○ 상기 상황을 감안, 쿠바 여행 시에는 출국 전에 일자별 투숙 장소와 연락처(현지 전화번호)를 반드시 가족들에게 남겨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여 도시 간 이동 시에도 차기 행선지와 차기 숙박지의 연락처를 이전 숙박지에 남겨 주실 것을 권고 드립니다.   
작성일
wrtDt
2017-09-07
첨부파일 경로
fileUrl
국가명
countryName
쿠바
영문 국가명
countryEnName
Cuba
제목
title
쿠바 지역 안전 여행 공지
내용
content
  쿠바 지역 안전 여행 공지  □ 쿠바는 중남미 지역에서 외국인에게 가장 안전한 지역 중 하나로 손꼽히는 만큼 전반적인 치안상태가 양호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우리나라와 외교관계가 수립되어 있지 않아 현지에 우리나라 대사관 및 영사관이 없어 신속한 영사조력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쿠바를 여행하는 우리국민들께서는 아래 사항에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유의사항> ㅇ 여권 분실 유의 : 여권 미소지자는 쿠바 경찰에 의해 곧바로 연행, 구금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관리에 주의 요망 ※ 여권 분실 시, KOTRA 아바나 무역관을 경유(신청 접수 및 교부만 담당), 주멕시코대사관을 통해 신규 여권 또는 여행자증명서를 발급받아야 하며 상당한 시일이 소요 ㅇ 소매치기 및 절도 유의 : 공원이나 광장 등의 공공장소에서 소매치기나 절도 범죄 종종 발생, 아바나 구시가 지역은 주간에도 소매치기 발생, 호텔 객실 내 도난 유의 ㅇ 호객행위 유의 : 외국인을 상대로 현지 특산물(시가, 고서적 등) 구입을 유도하는 길거리 호객행위가 많으나 대부분이 가짜이며 호객꾼이 강도로 돌변할 수 있으므로 주의 요망 ㅇ 자연재해 피해 유의 : 허리케인이 발생하는 8~10월(우기)은 방문 자제   □ 쿠바를 여행하는 동안 사건사고 예방을 위해 다음 안전수칙을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전수칙> ㅇ 현금 및 귀중품은 호텔 내 금고에 보관하고, 가능한 현지 한인 또는 전문 가이드를 활용ㅇ 여권, 신분증, 신용카드 등은 지갑과 따로 휴대하고, 여권은 복사본을 별도로 준비ㅇ 일몰 후 시내중심가나 한적한 곳에서 혼자 산책 및 이동 자제(특히, 아바나 해안도로(Malecon) 지역은 야간 보행 시 매우 위험)   □ 쿠바를 여행 중인 우리국민께서는 현지에서 긴급 상황 발생 시, 아래 연락처로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KOTRA 아바나 무역관 : +53-7-204-1020(한국로밍전화로 걸 때), 204-1020(현지 일반전화로 걸 때), 05-204-1020(현지 휴대전화로 걸 때)☞ 주멕시코대사관 : +52-155-5437-8587☞ 영사콜센터 : +82-2-3210-0404    
작성일
wrtDt
2016-06-30
첨부파일 경로
fileUrl
국가명
countryName
쿠바
영문 국가명
countryEnName
Cuba
제목
title
쿠바 여행시 여권분실 주의
내용
content
쿠바 여행시 여권분실 주의 ○ 쿠바를 관광차 방문하는 우리 국민들이 늘어나고 있으며, 2012.8월~현재까지 여권분실 사고가 6건이 발생하였는 바, 쿠바를 방문하시는 분께서는 여권분실 등과 관련하여 각별히 주의하도록 당부드립니다. ○ 우리 국민이 쿠바에서 여권을 분실하였을 시, 쿠바에서 여행자증명서를 발급하여 분실한 우리 국민에게 빠른 국제우편(DHL)을 통해 전달하는데 1~2주 시간이 소요되어, 여행 일정에 어려움을 겪게 됨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 쿠바거주 영사협력원과 긴밀하게 협력하여, 여행자증명서 발급 신청서 및 사진을 인터넷으로 당국이 접수받아 여행자증명서를 즉시 발급하고 DHL로 송부하고 있음
작성일
wrtDt
2012-12-31
첨부파일 경로
fileUrl

사건사고

영문 국가명
country_eng_nm
Cuba
한글 국가명
country_nm
쿠바
대륙코드
continent_cd
20
영문 대륙명
continent_eng_nm
America
한글 대륙명
continent_nm
미주
위험지도경로
dang_map_download_url
국기다운로드경로
flag_download_url
지도다운로드경로
map_download_url
뉴스
news

사건ㆍ사고 현황

[내전, 테러(피랍)사건 등 동향]
ㅇ 쿠바는 사회주의 국가로 내전이나 테러(피랍)사건은 없습니다.

[범죄현황 등 치안상태]
ㅇ 쿠바는 중남미 지역에서 외국인에게 가장 안전한 지역으로 손꼽히고 있을 만큼 전반적인 치안상태는 양호합니다.
ㅇ 시내 곳곳에 경찰이 있기 때문에 대로변은 치안에 문제가 없으나, 아바나 구시가(Old Havana) 지역은 주간에도 소매치기가 있으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ㅇ 특히, 쿠바는 우리나라와 외교관계가 없어 현지에 우리나라 대사관 또는 영사관이 존재하지 않으므로 여행자 신변보호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여권 분실시 주멕시코대사관을 통해 신규 여권을 발급받아야 하므로 시간이 걸리고 여권 미소지자의 경우 쿠바 당국에 구류되는 사례도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사건ㆍ사고의 유형

[사례 1] 여권분실
ㅇ 여행 중에 여권을 분실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여권 미소지자는 곧바로 연행, 구금될 가능성도 있으므로 특히 관리에 주의해야 합니다.
ㅇ 쿠바에는 우리 상주대사관이나 영사관이 없으므로 여권 분실시 신규 여권 또는 증명서 발급에 상당한 시간이 걸립니다.

[사례 2] 소매치기, 절도
ㅇ 공원이나 광장 등의 공공장소에서 소매치기나 절도 범죄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클럽이나 바에서 친절을 가장하여 접근하였다가 헤어질 때 지갑 등을 절취하는 사례가 있습니다.
ㅇ 호텔 객실내에서도 소지물품의 도난 및 분실 사례가 발생합니다.

[사례 3] 호객행위
ㅇ 쿠바 특산물인 시가나 고서적 구입을 유도하는 외국인 상대 길거리 호객행위가 많습니다. 대부분이 가짜이며 호객꾼이 강도로 돌변할 수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대책]
ㅇ 현금 및 귀중품은 호텔의 안전박스(Safety Box)에 보관하고, 가능한 현지 한인 또는 전문 가이드를 활용합니다.
ㅇ 여권이나 신분증, 신용카드 등은 돈지갑과 다른 주머니에 휴대하고, 여권은 복사본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ㅇ 일몰 후 시내중심가나 한적한 곳에서 홀로 산책하거나 이동하는 것을 삼가시기 바랍니다.

자연재해

ㅇ 우기에 해당하는 8월부터 10월까지 허리케인의 내습이 잦습니다. 2008.9월 Fay, Gustav, Hanna, Ike 등 4개의 허리케인이 쿠바를 강타하여 큰 피해를 입힌 바 있습니다.

유의해야할 지역

ㅇ 아바나 구시가 지역은 소매치기 피해가 많은 지역입니다.
ㅇ 야간에는 가급적 호텔밖 출입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아바나 해안도로 Malecon 지역은 야간 보행시 대단히 위험합니다.
작성일
wrt_dt
2022-04-14

플러그

플러그타입
plug_type
Type A    
주파수 Frequency (Hertz)
frequency
60 Hz
단상 Single-Phase Voltage (Volts)
single_phase
110 V / 220 V
3상 Three-Phase Voltage (Volts)
three_phase
190 V
of wires (not including ground wire)
of_wires
A/B/C/L
Plug & Socket Type
plug_type2
3
플러그타입
plug_type
Type B    
주파수 Frequency (Hertz)
frequency
60 Hz
단상 Single-Phase Voltage (Volts)
single_phase
110 V / 220 V
3상 Three-Phase Voltage (Volts)
three_phase
190 V
of wires (not including ground wire)
of_wires
A/B/C/L
Plug & Socket Type
plug_type2
3

현지교통(M)

traffic
주요 교통 법규 및 문화
ㅇ 도로 횡단보도가 존재하지 않아 보행자가 불시에 도로(고속도로도 마찬가지)를 횡단하기 때문에 운전시 각별히 주의 필요
- 현지법상 교통사고로 인한 인명피해 발생 시 대부분 운전자 책임

ㅇ 대부분 운전자들이 주행ㆍ추월시 좌ㆍ우 신호등을 사용하지 않고 난폭하게 운전하기 때문에 주의 요망
ㅇ 현지에서 운행되는 차량 대부분이 매우 노후(50년대 차량 다수)한 관계로 기계 결함으로 인해 도로 한 가운데 급정차하는 경우도 있어 차량간 거리 유지는 필수
ㅇ 음주운전 단속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아 음주운전 상대차량으로 인한 교통사고 유발 가능성이 높은 바, 주의 요망

관련 사건사고 사례
ㅇ 도로 포장 상태가 매우 불량하여 도로 곳곳에 돌개구멍(움푹 패인 곳)이 있는 바, 타이어 펑크로 인한 사고 발생
- 특히, 지방간 이동시 고속도로 상태가 불량하니 속도조절 등 주의요망
- 도시-지방간 고속도로에서 차량 타이어 펑크 사례 발생시 보험사 직원 및 견인차 호출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

ㅇ 도로 가로등 설치가 현저히 부족하여 야간 운전시 시야 확보에 어려움이 있으며 이로 인해 추돌 사고 다수 발생
- 시야 확보의 어려움으로 인해 야간 운전 차량 상당수가 상향등을 키고 운전하는 바, 반대 차선에서 오는 차량과의 추돌 사고도 종종 발생
- 따라서, 야간 주행은 최대한 자제할 것을 권장


관련 사건사고 발생시 대처방법
ㅇ 교통사고 발생시 경찰(106)에 신고

[대중교통]
ㅇ 쿠바는 차량 수급사정이 원활하지 못하여 대중교통은 다소 불편합니다. 대로변에서는 차량에 동승하기 위해 손을 드는 쿠바인들을 쉽게 접할 수 있고, 시골에서는 마차가 주요 대중교통수단입니다.
ㅇ 버스는 차량대수가 많지 않아 운행시간이 불규칙하므로 권장되지 않습니다.
ㅇ 택시는 비교적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가능하면 CUC로 요금을 지불하는 OK택시나 PANA택시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ㅇ 택시요금은 미터제이고 영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도로교통]
ㅇ 쿠바는 올드카 박물관이라고 불릴 정도로 노후 차량이 많습니다. 쿠바 정부는 1959년 혁명 이전의 차량에 대해서는 사유재산을 인정해 주기 때문에 많은 쿠바인들이 노후 차량을 폐차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ㅇ 간선도로는 잘 정비되어 있으나 이면도로는 일반적으로 노면이 고르지 못하고 정비 상태가 불량합니다.
ㅇ 사고가 발생해도 차량 부품 수급이 원활하지 않아 정비가 쉽지 않으므로 사고가 나지 않도록 사전에 주의해야 합니다.

기타 유의사항
ㅇ 주요 관광지로 가는 길에 현지인들이 히치하이킹을 목적으로 도로를 가로막고 주행 차량을 세워 운전자에게 공사로 도로가 차단되어 있어 다른 길 안내를 해주겠다며 차량 탑승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는 바, 당황하지 말고 무시
ㅇ 우기철(5~10월)에는 배수시설 미비도 갑자기 불어난 강우에 도로 차단 및 차량 침수 사례가 빈번하므로 우기철 차량 주행에 각별한 주의 필요

현지문화(M)

culture
일반문화
ㅇ 기본적으로 모든 외국인들의 활동은 감시 대상이므로 불필요한 정치적 발언은 자제하는 편이 바람직합니다.
ㅇ 쿠바 최고 지도자, 특히 피델 카스트로와 체 게바라에 대한 쿠바인들의 존경은 매우 깊습니다. 쿠바인들앞에서는 가급적 피델 카스트로나 현 국가평의회 의장인 라울 카스트로에 대한 언급은 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ㅇ 원칙적으로 쿠바인은 정부의 허가를 득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외국인과의 직접 접촉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특히, 인터넷, 위성통신 및 외국 방송 청취는 엄격히 규제합니다.
ㅇ 아바나 혁명광장 인근 군부대 등 군사, 보안지역에서는 사진 촬영이나 무단 접근을 삼가는 편이 바람직합니다.

종교관련
ㅇ 쿠바에도 종교의 자유가 인정되어 있으며 카톨릭이 다수인 8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ㅇ 토착신앙으로는 쿠바에 노예로 끌려왔던 아프리카 요루바족의 토착신앙과 카톨릭 의식이 결합한 형태인 산테리아가 발달하였습니다.

팁 문화
ㅇ 팁문화가 일반적으로 통용됩니다. 식당에서 식사를 하고 난 후 계산서 금액의 10% 정도를 종업원에게 팁으로 지급합니다.
ㅇ 호텔이나 고급 레스토랑의 경우, 팁이 계산서상에 부과되어 있는 경우가 있으므로 팁이 포함되어 있는 금액인지 잘 살펴야 합니다.
ㅇ 호텔에서 방청소 또는 개별 심부름 등을 시켰을 경우 1달러나 현지화로 이에 상당하는 금액(1CUC)를 지급합니다.

현지사건사고(M)

content
사건ㆍ사고 현황
[내전, 테러(피랍)사건 등 동향]
ㅇ 쿠바는 사회주의 국가로 내전이나 테러(피랍)사건은 없습니다.

[범죄현황 등 치안상태]
ㅇ 쿠바는 중남미 지역에서 외국인에게 가장 안전한 지역으로 손꼽히고 있을 만큼 전반적인 치안상태는 양호합니다.
ㅇ 시내 곳곳에 경찰이 있기 때문에 대로변은 치안에 문제가 없으나, 아바나 구시가(Old Havana) 지역은 주간에도 소매치기가 있으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ㅇ 특히, 쿠바는 우리나라와 외교관계가 없어 현지에 우리나라 대사관 또는 영사관이 존재하지 않으므로 여행자 신변보호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여권 분실시 주멕시코대사관을 통해 신규 여권을 발급받아야 하므로 시간이 걸리고 여권 미소지자의 경우 쿠바 당국에 구류되는 사례도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사건ㆍ사고의 유형
[사례 1] 여권분실
ㅇ 여행 중에 여권을 분실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여권 미소지자는 곧바로 연행, 구금될 가능성도 있으므로 특히 관리에 주의해야 합니다.
ㅇ 쿠바에는 우리 상주대사관이나 영사관이 없으므로 여권 분실시 신규 여권 또는 증명서 발급에 상당한 시간이 걸립니다.

[사례 2] 소매치기, 절도
ㅇ 공원이나 광장 등의 공공장소에서 소매치기나 절도 범죄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클럽이나 바에서 친절을 가장하여 접근하였다가 헤어질 때 지갑 등을 절취하는 사례가 있습니다.
ㅇ 호텔 객실내에서도 소지물품의 도난 및 분실 사례가 발생합니다.

[사례 3] 호객행위
ㅇ 쿠바 특산물인 시가나 고서적 구입을 유도하는 외국인 상대 길거리 호객행위가 많습니다. 대부분이 가짜이며 호객꾼이 강도로 돌변할 수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대책]
ㅇ 현금 및 귀중품은 호텔의 안전박스(Safety Box)에 보관하고, 가능한 현지 한인 또는 전문 가이드를 활용합니다.
ㅇ 여권이나 신분증, 신용카드 등은 돈지갑과 다른 주머니에 휴대하고, 여권은 복사본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ㅇ 일몰 후 시내중심가나 한적한 곳에서 홀로 산책하거나 이동하는 것을 삼가시기 바랍니다.

자연재해
ㅇ 우기에 해당하는 8월부터 10월까지 허리케인의 내습이 잦습니다. 2008.9월 Fay, Gustav, Hanna, Ike 등 4개의 허리케인이 쿠바를 강타하여 큰 피해를 입힌 바 있습니다.

유의해야할 지역
ㅇ 아바나 구시가 지역은 소매치기 피해가 많은 지역입니다.
ㅇ 야간에는 가급적 호텔밖 출입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아바나 해안도로 Malecon 지역은 야간 보행시 대단히 위험합니다.

기타(M)

content
날씨
ㅇ 쿠바섬은 동서길이 약 1,300km, 남북길이 약 70∼200km의 기다란 섬으로, 국토의 1/4이 산지이고 나머지 지역에는 대체로 평야와 구릉지가 발달되었으며 해안선 곳곳에 만이 발달하였습니다. 쿠바의 총면적은 110,860㎢로 한반도의 절반에 해당하는 크기입니다.
ㅇ 쿠바섬은 북위 20∼23.5° 사이에 위치하여 열대성기후를 보입니다. 연평균 기온은 25.5℃, 1월 평균기온은 22.5℃, 8월 평균기온은 28℃로서 기온의 교차가 작은편입니다. 그러나 일교차가 큰 편이고 대부분의 호텔이 난방이 되지 않으므로 야간에는 보온이 가능한 의류가 필요합니다.
ㅇ 또한 쿠바는 건기(11~4월)와 우기(5~10월)가 나뉘어져 있으며 연평균강수량은 1,400mm 내외, 평균습도는 25%입니다.

기타
[한국과의 시차]
ㅇ 한국보다 14시간이 늦습니다. 한국 오전 9시는 쿠바시각 전날 오후 7시입니다.

[전력사용 현황]
ㅇ 쿠바는 110V, 220V 혼용 국가로 호텔에서 전기기구를 사용할 때는 전압을 사전에 확인해야 합니다.

[언어]
ㅇ 공용어는 스페인어이나 영어 안내판이 많이 설치되어 있고 대부분의 호텔, 공항에서 영어가 통용됩니다.

[환전]
ㅇ 미국달러나 유로화 등 외화가 통용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현지화로 환전해야 합니다. 다만, 소액의 팁은 미국달러로 지불할 수 있습니다.
ㅇ 호텔에서 쿠바 태환페소(Peso Convertible, CUC)로 환전할 수 있습니다. 쿠바는 이중화폐제를 채택하고 있어 태환페소외에 일반 쿠바페소가 통용되며, 거주자가 아닌 외국인은 태환페소만을 사용하게 되어 있습니다.
ㅇ 환전 수수료는 환전액의 10%이며 1CUC = 1.08USD 입니다.
ㅇ CUC를 내고 거스름돈을 받을 때 태환페소가 아닌 일반 쿠바페소를 주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일반 쿠바페소는 태환페소의 1/24의 가치에 불과합니다.

[신용카드]
ㅇ 호텔이나 일부 고급식당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ㅇ VISA와 MASTER 카드는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으나,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카드나 미국계 은행 카드는 통용되지 않습니다.
0 Comments

상담신청하기

1544.6480
월-금 : 9:30 ~ 17:30
토/일/공휴일 휴무
런치타임 : 12:30 ~ 13:30
Facebook Twitter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